운동요법

[제24권]<운동요법>당뇨병에서 운동의 효과와 주의사항(2)

<당뇨병 타입에 따른 운동의 효과 비교>

운동은 모든 당뇨병 환자의 혈당 조절을 위하여 중요하다. 모든 당뇨병 환자들은 운동을 함으로써 체중을 조절하고, 인슐린 감수성을 높일 수 있으며, 더 나은 정신 건강을 유지할 수 있고, 심장병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당뇨병 환자들도 적절한 운동 수칙을 지키면 안전하게 운동을 할 수 있으며, 운동 계획은 개개인의 흥미, 나이, 전반적인 건강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1. 당뇨병이 없는 사람과 운동

당뇨병이 없는 사람이 운동을 하면 (혈당을 낮추는) 인슐린 수치가 떨어지면서 그 대신 글루카곤(혈당을 높이는 역조절 호르몬) 수치가 올라간다. 따라서 운동중인 근육이 에너지를 얻기 위하여 포도당을 많이 이용하게 되지만, 그 이용 양만큼 간으로부터 글루카곤에 의하여 생성된 포도당(당 신생 반응)이 방출되므로 지속적으로 적정 혈당이 유지된다.

2. 인슐린 의존성(제 1형) 당뇨병 환자와 운동

전반적인 혈당의 조절 상태와 운동을 시작할 때 혈장내의 포도당과 인슐린 수치, 운동의 강도와 지속 시간, 운동전의 음식물 섭취량과 건강 상태등에 따라, 운동이 혈당에 미치는 효과가 달라진다. 이 중 운동중이나 이후의 혈장내 인슐린 농도가 특히 중요하다.

(1) 운동 중 몸에서 필요로 하는 인슐린량보다 인슐린 주사량이 많을 경우 인슐린 수치가 너무 높으면 인슐린에 의해 포도당 흡수가 증가하기 때문에 저혈당이 초래된다.

(2) 혈당이 잘 조절되지 않고 있는 당뇨병 환자의 경우 제 1형 당뇨병 환자는 인슐린 분비가 안 될 뿐이지 간에서의 당 신생작용은 정상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상태. 주사한 인슐린으로도 높은 혈당을 충분히 낮추지 못하는 상태이므로 근육에서 포도당과 대사되지 않은 지방산은 최소량 흡수되고, 간에서는 계속 포도당이 생산된다. 그러므로 혈장내 포도당과 케톤 수치가 크게 올라간다.

3. 인슐린 비의존성(제 2형) 당뇨병 환자와 운동

(1) 제 2형 당뇨병 환자가 운동을 하면 인슐린 감수성이 좋아지므로, 운동중이나 이후에 말초 조직에서의 포도당 이용률이 증가된다.

(2) 증가된 인슐린 감수성은 운동 후 48시간 이내에 사라지기 때문에, 제 2형 당뇨병 환자는 당 내성을 줄이기 위해 일정 시간 간격을 두고 꾸준하게 규칙적으로 운동해야 한다.

(3) 체중 조절이 안 되고 있는 제 2형 당뇨병 환자도 운동을 함으로써 인슐린 감수성이 좋아질 수 있다.

(4) 운동을 하면 역 조절 호르몬(주로 간에서 포도당을 생성하는 글루카곤)의 효과가 감소되어 간으로부터의 포도당 방출이 줄기 때문에 혈당 조절이 개선될 수 있다.

(5) 인슐린 비의존성 당뇨병 환자는 운동 시기를 잘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다. 예를 들어 식후에 운동을 하면 인슐린 비의존성 당뇨병 환자에서 흔히 관찰되는 식후 고혈당증 빈도가 감소될 수 있어서 유익하다. 또한 오후에 운동을 하면, 밤중에 간에서의 당생성량이 줄고 따라서 공복 혈당치가 낮아지는 것으로 보인다.

<주의사항>

여러분의 건강 관리팀은 환자 개개인의 필요 사항에 맞추어 운동 종목과 운동량을 결정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운동 실시에 앞서 담당의료진과께 상담을 받는게 좋습니다. 만약 망막증(당뇨병성 안과 질환)이나 혈관 질환이 발생한 경우라면 어떤 운동이 안전한지에 관하여 의사에게 문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운동은 규칙적으로 할 때에만 그 효과가 있으므로 당뇨병 환자들은 적어도 일주일에 5~6일간 운동을 해야 합니다.

▣ 제1형 당뇨병 환자들이 운동에 관해 알아두어야 할 점은?

(1) 운동 요법을 시작하기 전에 의사의 진료와 검사를 받으십시오.
(2) 당신이 선택하는 운동 요법은 반드시 당신의 식이 요법과 인슐린 주사량, 인슐린 작용 시간에 맞추어져야 합니다.
(3) 식후 1시간 이상이 지난 후 운동을 할 때에는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간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 일반적으로 가벼운 운동에서 중간 강도의 운동(예; 걷기, 자전거 타기, 골프등)을 하는 경우는 운동 전이나 운동 중에 탄수화물 함량이 높은 간식(예; 과일 주스 6 온스(=177.6cc)나 플레인 베이글 반쪽)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 강도 높은 운동(예; 에어로빅, 달리기, 스쿼시, 핸드볼등)을 계획하고 있다면, 간식량을 조금 더 늘일 필요가 있어서 육류가 들어 있는 샌드위치 반쪽, 저지방 우유 한 컵을 먹을 수 있습니다.
(4) 언제나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혈당 검사를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만약 혈당치가 70mg/dl 이하로 낮다면 운동을 하는 동안 저혈당을 예방하기 위하여 간식을 먹을 필요가 있습니다.
(5) 저혈당 상태가 되면 어지러움을 느끼거나 식은 땀이 나고 정신이 혼미해지게 됩니다. 운동 중이나 운동을 끝내고 최고 12시간 후에 저혈당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6) 운동 중 저혈당이 나타나는 것을 느끼게 된다면 즉시 운동을 중단하고 오렌지 주스나 다이어트 용이 아닌 일반 청량 음료 반 컵을 마시거나 포도당 정제 3개를 먹어야 합니다.
(7) 그냥 증세가 나아지길 기다린다면 혈당이 더 떨어질 수 있으므로 저혈당은 느끼는 즉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운동을 할 때에는 언제나 혈당을 올릴 수 있는 먹을 것(예; 건포도 약간, 캔디등)을 지참해야 합니다.
(8) 야구나 농구와 같은 단체 운동을 하는 경우에는 누군가에게 당신이 당뇨병 환자임을 알려야 하고 저혈당 발생과 같이 도움이 필요 할 때 당신을 어떻게 도울 수 있는지 가르쳐 주어야 합니다.
(9) 또한 달리기를 하거나 자전거를 탈 때에는 친구나 가족과 함께 가야 하고 동행할 사람을 찾지 못할 때에는 당신이 가는 곳과 언제쯤 돌아올지에 관해 가족에게 알려 두어야 합니다.
(10)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면서 당신은 좀 더 자주 혈당 검사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 제2형 당뇨병 환자가 운동시 알아두어야 할 점은?

(1) 제 2형 당뇨병 환자 10명 중 약 9명은 과체중이며, 거의 대부분 40세 이상입니다. 많은 경우에 제 2형 당뇨병은 식이 요법과 운동을 통하여 조절될 수 있으므로, 제 2형 당뇨병 환자의 당뇨병 관리 계획에서 운동은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2) 운동을 하면 당신의 몸이 여분의 체중으로 비축될 수도 있는 칼로리를 소모하게 되므로 체중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3) 운동을 하면 혈당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운동은 당뇨병 관리에 필요합니다.
(4) 만약 인슐린이나 경구 혈당 강하제로 제 2형 당뇨병을 조절하고 있다면 운동 전 당신의 혈당치를 검사해야 합니다. 만약 혈당치가 낮다면(70mg/dl 이하) 간식을 먹을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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