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사요법

[제22권]<식사요법>일상의 특수한 상황에서의 식사요법(4)

야근, 과다한 업무, 스트레스 시의 식사조절 요령

음식에 든 당분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야근이나 과다한 업무 등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무의식적인 반사작용으로 음식에 손을 가게 만든다. 그러나 당분 공급을 위해 과자, 빵, 떡, 케이크, 설탕이 든 단 음식을 많이 먹게 되는 경우에는 혈당이 올라가면서 오히려 피로를 가중시킬 수 있다.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야근 등으로 깨진 생체리듬을 정상화하기 위해서는 아침식사는 거르지 않도록 하고 점심은 한창 활동하는 시간이므로 식품군이 골고루 포함된 균형식을 섭취해야 한다. 저녁은 가볍게 먹도록 하고 스트레스가 누적되면 비타민, 무기질이 많이 소모되므로 잠들 때 야식이 먹고 싶으면 비타민, 무기질이 많이 포함되고 열량이 적은 샐러드 등의 채소를 먹도록 한다. 피곤함을 잊기 위해 마시는 커피, 콜라 등의 카페인 음료는 긴장을 증가시키고 숙면을 방해할 수 있고 술의 섭취는 일시적으로 스트레스를 해소시켜주는 느낌을 주지만 심장 등의 장기에 부담을 가해 스트레스를 가중시키므로 음료나 술보다는 긴장을 완화해주는 물을 자주 마시거나 채소주스를 마시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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