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사요법

[제13권]<식사요법>식사요법의 필수조건

<당뇨관리 첫걸음 ‘식사'(12)>

식사요법의 필수조건

1) 장기적인 식사요법
2) 규칙적인 식사
3) 편식금지
4) 금기식품
설탕, 꿀, 엿, 과자, 음료수, 과일통조림, 케익, 술…
과일 중에는 포도가 가장 좋지 않으며 포도로 만든 음식 모두가 해롭습니다. 이외에도 딸기, 대추, 무화과, 바나나, 아주 잘 익은 과일은 피해야 합니다. 그러나 단맛을 내기 위한 당원 (예를 들면 그린스위트 같은 인공감미료) 이나 사카린은 적어도 당뇨병에는 해롭지 않습니다.
5) 자유롭게 먹을 수 있는 식품
국 — 맑은 고기국, 맑은 채소국
음료 — 커피, 홍차, 다이어트 콜라, 다이어트 사이다
채소 — 푸른잎 채소류 (생것으로 2 컵, 익혀서 1 컵) 오이, 배추, 상치, 양상치
해조류 — 김, 미역, 다시다
향신료 — 겨자, 식초, 계피, 후추, 레몬, 핫소스, 케찹, 우스타소스

(1) 식사의 횟수
인슐린 비의존성 당뇨병일 때에는 식사횟수 및 끼니별 배분을 일반 식사와 같이 하루 3회로 하는데 이때의 열량배분은 아침식사 20%, 점심식사 40%, 저녁식사 40%로 합니다. 그러나 인슐린 의존성 당뇨병으로 인슐린 주사를 맞는 경우에는 저혈당이 발생하는 것을 막고 식후 혈당의 증가를 최소한으로 줄이기 위하여 하루 3식 및 2회 이상의 간식을 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때에는 아침식사 20%, 간식 10%, 점심식사 30%, 간식 10%, 저녁식사 20%, 간식 10%의 비율로 배분을 합니다.

(2) 일반적인 주의사항

1) 섭취를 삼가야 할 식품
음식물에 따라서는 순수하거나 거의 순수한 당질을 포함하고 있어서 장에서 흡수가 매우 빨라 혈당을 급격히 높이는 것이 있습니다. 이런 식품은 될수록 피하는 것이 좋으며 아래의 음식이 이에 해당합니다.

①설탕류 : 백설탕, 꿀, 엿, 포도당, 케이크
②술 및 음료수 : 포도주, 맥주, 샴페인, 청주, 막걸리, 약주, 콜라, 사이다
③잘 익은 과일이나 탄수화물 과량 함유 음식 : 포도, 딸기, 대추, 사과, 배, 복숭아, 무화과, 파인애플, 감자, 고구마
④가공식품 : 과일통조림, 가공우유, 잼, 초콜릿, 파이

2) 술
우선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당뇨병환자는 술을 먹지 않는 것이 최선입니다.
술에는 당질, 단백질, 지방질 등이 포함되어 있지 않으므로 진정한 의미의 식품이라고 할 수는 없으나 보통 1 gm에 7 kcal의 열량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술을 마실 수밖에 없을 때에는 그 열량만큼 하루 총열량에서 빼야 합니다. 그러나 술에는 비타민이나 무기질 등의 영양소가 들어 있지 않으므로 단순히 열량만 따져서 술과 식품을 맞바꿀 수는 없습니다. 당뇨병환자가 술을 마시면 저혈당이 되었을 때 (알코올의 당신생 억제작용 때문에) 혈당이 잘 올라가지 않아서 심한 저혈당에 빠질 우려가 있으며 특히 인슐린이나 경구혈당강하제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주의하여야 합니다.

3) 담배
담배는 아드레날린이라는 호르몬의 분비를 증가시켜 인슐린의 분비를 억제하는 작용이 있으며 혈관장애도 잘 일으킵니다. 그리고 당뇨병환자에게는 동맥경화증, 고혈압 등의 심혈관관계 합병증이 잘 생기는데 담배는 여기에도 나쁜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당뇨병환자는 담배를 피우지 않아야 합니다.

4) 청량음료
사이다, 콜라, 쥬스 등 설탕을 가미한 것은 될수록 피해야 하며 무가당 과일주스도 그 열량을 하루 총열량에서 빼야합니다.

5) 커피 및 차
커피나 차 종류에는 열량이 거의 들어 있지 않으므로 자유롭게 마실 수 있으나 커피크림이나 설탕 등을 넣어 먹을 때에는 이를 고려하여야 합니다.

6) 인공감미료
전에는 사카린이나 사이클라메이트가 인공감미료로 주로 사용되었으나 암을 일으킨다는 보고가 있어 요즈음에는 아스파탐이라는 인공감미료가 많이 사용됩니다. 이 아스파탐은 열량이 있기는 하지만 아주 소량을 사용하므로 열량은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7) 식품 첨가물과 조미료
소금, 설탕을 비롯하여 화학조미료인 모노소디움글루타메이트, 겨자, 고추, 마늘, 생강, 식초, 후추 등이 조미료로 사용됩니다. 이중에 설탕이나 소금처럼 직접적으로 혈당을 올리거나 고혈압, 심장 및 신장질환 등에 해가 되는 것을 빼고는 열량 및 영양소가 아주 적으므로 비교적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8) 특별한 경우
특별한 경우로써 장기간의 여행이나 다른 급성질환을 앓을 때를 들 수가 있는데 이때에는 주치의와 미리 충분한 상의를 하여야 하겠지만 가장 중요한 원칙은 결코 치료를 중단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9) 주위 사람들의 협조
당뇨병의 식사요법에는 환자자신의 주의도 중요하지만 가족등 주위사람들의 협조가 필요하며 요리하는 사람의 식사요법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입니다. 당뇨식사의 식단을 짤 때 식품교환표를 이용하면 편리하게 변화 있는 식단을 짤 수 있습니다.

10) 소위 당뇨병에 좋다는 식품에 대하여
흔히 날콩, 수박, 땅콩, 번데기, 잣 등이 당뇨병에 좋다거나 당뇨병으로 몸이 약해 졌으니 보신식을 먹어야겠다 거나 맥주는 나쁘지만 소주나 위스키는 좋다든지 하는 이야기를 많이 들을 수 있는데 이러한 이야기는 과학적 근거가 전혀 없는 것입니다. 당뇨병에 특히 좋거나 당뇨병을 낫게 해주는 식품은 아직까지 없으며 이러한 소문을 믿고 이런 식품을 무절제하게 섭취할 경우 오히려 상태가 악화될 수 있으므로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계속)

Print Friendly, PDF & Email
https://pf.kakao.com/_xcxdxmUxl
https://partner.talk.naver.com/ct/partner/wc9o7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