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사요법

[제2권]<당뇨관리>표준체중 구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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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뇨관리 첫걸음 ‘식사'(2)

표준체중 구하기

일상생활에서 건강을 유지하는데 가장 알맞는 체중을 표준체중이라고 하며, 이는 성별, 신장에 따라 다릅니다. 바꾸어 말하면 그사람이 어떤 체중을 가져야 평균적으로 가장 건강하고 오래 살 수 있는냐 하는 것입니다.

표준체중을 유지하는 것은 여러 질병에 걸릴 위험성이 가장 낮고, 질병에 의한 사망률도 가장 낮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비만으로 인해 당뇨병이 유발되거나 악화되는 경우가 많고, 비만한 당뇨인에서 체중조절만으로도 혈당이 잘 조절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당뇨인은 반드시 자신이 유지해야 할 표준체중을 알아야 합니다.

만약 비만한 당뇨인이라면 가급적 표준체중까지 줄이려고 노력하여야 하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라도 어느 정도 체중을 줄이고 이를 유지할 수 있다면 이를 적당체중이라고 하여 체중조절의 1차 목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통 현재 체중의 5~10%를 줄인 체중을 1차 목표로 정해놓고 체중조절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표준체중을 구하는 방법은 여러가지 방법이 있으나 비교적 쉽고 정확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남자의 경우: 표준체중(kg) = 키(m)의 제곱 X 22

여자의 경우: 표준체중(kg) = 키(m)의 제곱 X 21

예를 들면,
키가 178cm(1.78m)의 남자라면 표준체중은 1.78 X 1.78 X 22 = 69.7kg입니다.
키가 158cm(1.58m)의 여자라면 표준체중은 1.58 X 1.58 X 21 = 52.4kg입니다.

물론 이 표준체중에 꼭 맞는다면 정말 좋겠지만 사실 그것은 힘든 일입니다. 그래서 일단 이 이상적 체중에 위, 아래로 5%정도를 벗어나지 않으면 일단 정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하루에 섭취하는 전체 열량은 활동량과 연령에 의해 결정하는데, 합리적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목표이므로 우선 표준체중에서 + 5%, – 5% 범위의 합리적 체중을 구합니다.

예를 들면,
키가 178cm(1.78m)의 남자라면 합리적인 체중은 66.2 ~ 73.2kg입니다.
키가 158cm(1.58m)의 여자라면 합리적인 체중은 49.8 ~ 55.0kg입니다.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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