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물요법

[제33호]제2형 당뇨병 치료제로서 Lobeglitazone (DUVIE )의 역할

듀비에 정
듀비에 정

국내 제2형 당뇨병 특성의 변화

우리나라 제2형 당뇨병은 과거에는 주로 인슐린 분비 기능 저하에 의해 발생했지만 최근에는 인슐린 저항성 증가에 의한 발생 비율이 높아졌다. 인슐린 저항성증가가 중요한 이유는 제2형 당뇨병과 대사증후군 병인으로서의 역할 뿐 아니라 실제 당뇨병 환자의 주요사망 원인인 죽상동맥경화증(atherosclerosis)의 위험성을 증가 시키기 때문이다.

당뇨병이 있으면서 과거 심근경색의 병력이 있는 환자군과 심근경색의 병력이 없는 환자군, 당뇨병이 없으면서 과거 심근경색의 병력이 있는 환자군과 심근경색의 병력이 없는 환자군을 대상으로 7년 간 진행된 연구결과, 당뇨병이 있으면서 과거 심근경색의 병력이 없는 환자군이 당뇨병이 없으면서 심근경색의 병력이 있는 환자군에 비해 심혈관질환 발생 빈도가 비슷하거나 오히려 더 증가 했음을 확인할 수 있었고 이는 심혈관질환의 병인으로 당뇨병이 심근경색과 거의 동등한 정도의 위험성을 갖는다는 사실을 뒷받침해준다(N Engl J Med1998;339;229-34).

새로운 인슐린 저항성 개선제 : Lobeglitazone

Rosiglitazone이 시장에서 퇴출 위기를 맞고 pioglitazone도 방광암 관련 블랙박스 경고를 받아 기존 당뇨병 치료제를 대체할 새로운 약제가 요구되는 상황을 배경으로 2000년부터 10여 년 동안의 연구 개발을 거쳐 2013년 7월 Lobeglitazone이 TZD 계열 신약으로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승인을 받았다. Lobeglitazone(DUVIE )은 우리나라 제2형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24주간 위약군과 비교한 단독요법과 metformin을 추가해 pioglitazone 15mg과 비교한 병용요법의 두 가지 3상임상시험 결과가 있다.

유효성

당화혈색소를 비교 분석한 결과 단독요법에서는 위약군 대비 약 0.8%, 병용요법에서도 pioglitazone 투여군과 유사한 약 0.8%가 감소했고 이는 dipeptidyl peptidase (DPP)-4 억제제의 당화혈색소 감소치인 0.5~0.8%와 거의 유사한 수치이다.

당화혈색소가 목표 수치인 7% 미만으로 감소한 환자 비율은 단독요법에서 위약군 보다 높았고 병용요법에서는 pioglitazone 투여군과 비슷했다. BMI가 25 kg/m²이상인 비만 환자 또는 허리둘레(남성 > 90cm, 여성 >80cm)를 기준으로 한 복부비만 환자를 대상으로 병용요법에 대한 하위군 분석을 실시한 결과 BMI가 25kg/m² 미만 및 허리둘레가 남성 ≤ 90 cm, 여성 ≤ 80cm인 환자에 비해 당화혈색소의 감소 폭이 크게 나타났다. 즉, 정상 체중군에 비해 인슐린 저항성을 동반한 제2형 당뇨병 환자군에서 Lobeglitazone의 혈당강하 효과가 더 높게 나타났다.

안전성

단독요법에서는 저혈당이 나타나지 않았고 체중은 pioglitazone 투여군에서 1.2%, obeglitazone 투여군에서 1.4% 증가해 두 군간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그 밖에 TZD 게열 약제는 비알콜성 지방간질환(non-alcoholic fatty liver disease, NAFLD) 중 비알콜성 지방간염(nonalcoholic steatohepatitis, NASH)의 치료제로 유효성이 입증되고 있는데, 단독요법과 병용요법에서 AST, ALT, γ-GT 가 개선됨을 확인했다.

유전자 발현

Lobeglitazone은 rosiglitazone, pioglitazone과 유사한 혈당강하 효과와 지질 프로파일 개선 효과를 나타냈다. 하지만 Lobeglitazone은 두 약제와 다른 유전자 발현 양상을 나타내므로 rosiglitazone의 이상반응인 심혈관질환이나 pioglitazone의 이상반응인 방광암 발생과는 무관할 것으로 예측된다. 전임상 동물실험에서도 이행 세포암(transitional cell cancer)의 위험성을 증가 시키지 않았다.
요약하면 Lobeglitazone은 당화혈색소를 유의하게 감소 시키고 인슐린 저항성 및 β-세포 기능과 지질 프로파일 개선에 효과가 좋은 약제라고 할 수 있다.

-인슐린 저항성 개선제의 재평가/메디칼업저버

Print Friendly, PDF & Email

댓글 남기기

https://pf.kakao.com/_xcxdxmUxl
https://partner.talk.naver.com/ct/partner/wc9o7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