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건인의 당뇨/건강상식당건인의 당뇨생활

[제23권]<건강상식>콩팥을 망치는 5가지 잘못된 생활습관

(1) 단백질 과다 섭취 : 단백질 분해 산물은 질소 화합물과 유기산 등으로, 주로 콩팥으로 배설되기 때문에 콩팥에 과도한 부담을 주게 된다. 때문에 평상시 단백질 과다섭취를 조심해야 한다. 그렇다고 해서 임의로 저단백 식이를 했을 경우에도 오히려 영양불균형으로 해로울 수 있는 만큼 신장 질환이 있을 때는 반드시 신장내과 전문의나 영양사와 상의해야 한다.

(2) 염분 과다 섭취 : 지나친 염분 섭취는 물을 많이 마시게 만들고, 소변으로 배설되는데도 많은 시간이 걸린다. 때문에 일정 기간 체액을 증가시켜 혈압을 높이는 원인이 된다. 따라서 저염식을 통해 콩팥에 전해지는 부담을 줄여야 한다. 이와함께 신장질환의 주요 원인인 혈압도 조절해야 한다.

(3) 흡연과 과도한 음주 : 담배를 피울 때 수축된 혈관은 혈압 상승과 혈류 감소를 일으켜 콩팥 건강에 좋지 않다. 음주도 혈압 상승이나 전신적인 반응으로 콩팥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큼 삼가야 한다.

(4) 불필요한 약물 복용 : 콩팥은 약물이 대사되거나 대사산물을 배설하는 기관이다. 따라서 의사가 처방해 준 약 이외에 불필요한 약물이나 건강보조식품을 복용하면 콩팥 기능에 치명적인 손상을 줄 수도 있는 만큼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5) 비만 : 비만은 영양 과잉상태와 체표면적 증가로 사구체여과율을 비정상적으로 증가시켜 콩팥에 무리를 줄 뿐 아니라 단백뇨를 발생시킬 수 있다. 내장 비만이 직접적으로 신장을 압박할 수도 있으며 ‘인슐린’과 ‘레닌안지오텐신’과 같은 호르몬 계에 불균형을 일으켜 신장에 부담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적당한 영양섭취와 운동으로 비만이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Print Friendly, PDF & Email
https://pf.kakao.com/_xcxdxmUxl
https://partner.talk.naver.com/ct/partner/wc9o7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