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건인의 당뇨/건강상식

[제10권]<당뇨관리>당뇨합병증 예방을 위한 요령

당뇨합병증의 발병과 진행을 방지하고 감시하기 위해 여러분이 할 수 있는 일에는 여러가지가 있으며, 그 몇가지 요령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안과 질환(망막염)

모든 당뇨병 환자들은 매년 안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안과 의사는 당신 눈의 뒤편을 보고 당뇨병 때문에 눈이 손상되었는지 판단하기 위하여 동공을 확대시킬 것입니다. 제1형 당뇨병 환자들은 사춘기 후 5년안에 이러한 연례 눈 검사를 시작하여야 합니다. 안과 질환이 있거나 시력이 흐려지거나 시야에 검은 점이 보이는 당뇨병 환자들은 더 자주 안과 의사의 진료를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임신을 계획 중인 여성 당뇨병 환자들은 임신 초기 3개월중에 종합적인 눈 검사를 받아야 하며, 임신 기간 중 계속 안과 의사의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이러한 권고 사항은 임신성 당뇨병 환자에게 적용되지 않습니다.)

2. 신장병(신장염)

신장 손상 여부를 확인하기 위하여 매년 소변 검사를 받아야 하며, 신장 기능을 판단하기 위하여 기저 크레아티닌 혈액 검사(baseline creatinine blood test)도 받아 보아야 합니다. 신장병 진행을 늦추기 위해 고혈압 조절이 필수적이므로, 건강 관리팀은 정기적으로 당신의 혈압을 검사할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성인의 혈압은 130/80 이하여야 합니다. 계속 다리나 발이 붓는 것은 신장병의 징후일 수 있으므로 이런 현상이 있으면 반드시 주치의에게 이를 알려야 합니다.

3. 심장병

외래 진료를 받을 때마다 건강 관리팀은 당신의 혈압을 검사할 것입니다. 처음 진료를 받을 때는 혈중 콜레스테롤치와 중성 지방치도 검사해야 합니다. 완벽한 검진을 위해 기저 심전도 검사도 받아야 합니다.

4. 신경염

다리나 손에 마비, 따끔거림, 작열감 또는 통증이 있다면 정기 외래 진료 때 주치의에게 이를 알려야 합니다. 당신은 매일 발에 붉게 변한 곳, 못이 박힌 곳, 갈라진 곳이나 상처가 있는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만약 다음 외래 진료일 이전에 이러한 증상 중 어떤 것이 나타났다면 즉시 건강 관리팀(주치의나 당뇨 전문 간호사)에게 이를 알리십시오.

5. 치과 질환

당뇨병 환자들은 치아나 잇몸에 병이 생길 가능성이 더 높으므로, 잇몸과 치아를 잘 관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6개월마다 한 번씩 치과 검진을 받으십시오.

6. 고혈당성 고삼투압성 비케톤 증후군(Hyperglycemic Hyperosmolar Nonketotic Syndrome, 이하 HHNS)

HHNS은 몸이 아프거나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2형 당뇨병 환자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심각한 당뇨 합병증입니다. HHNS은 혈당치가 너무 높아 몸이 탈수 상태에 빠질 때 나타납니다.

☞ HHNS을 예방하려면?
1) 당신의 건강 관리팀이 권고하는대로 규칙적으로 혈당 검사를 해야 합니다.
2) 몸이 아플 때에는 4시간마다 혈당 검사를 해야 하며, 특별히 건강 관리를 잘 해야 합니다.

7. 고혈당

고혈당은 혈당치가 180mg/dL 이상으로 혈중 당분 농도가 매우 높은 상태입니다. 자주 고혈당 상태가 되든지, 오랜 기간 고혈당 상태를 유지한다면 신경과 혈관, 그 외 다른 장기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 고혈당을 예방하려면?
1) 자신에게 맞는 식이 요법과 운동 프로그램, 약물 복용 스케줄을 확실하게 지켜야 합니다.
2) 또한 규칙적으로 혈당 검사를 해야 합니다.
3) 계속 혈당치가 비정상적으로 높다면, 건강 관리팀에게 알리십시오.

8. 저혈당

저혈당은 혈당치가 70mg/dL 이하로 낮은 경우입니다. 인슐린 주사량이 너무 많았거나 체내에 당분이 충분히 보충되지 않았을 때 저혈당이 나타납니다. 저혈당 상태에서는 즉각적인 처치가 필요합니다.

☞ 저혈당을 예방하려면 ?
1) 자신의 식이 요법을 잘 지키고 매일 같은 시간 간격으로 적어도 3회 이상 식사를 하며, 처방된 바에 따라 식사 중간에 간식을 먹어야 합니다.
2) 운동은 식후 30~1시간 뒤에 해야 합니다.
3) 약물을 투약하기 전에 인슐린 주사량과 먹는 당뇨병의 용량을 다시 한번 체크하십시오.
4) 당신이 투여한 약물의 최대 약효가 언제 나타나는지 알아두어야 합니다.
5) 항상 포도당을 공급할 수 있는 식품을 가지고 다녀야 합니다.
6) 당신의 건강 관리팀이 알려준 횟수만큼 혈당 검사를 해야 합니다.

Print Friendly, PDF & Email
Check Also
Close
https://pf.kakao.com/_xcxdxmUxl
https://partner.talk.naver.com/ct/partner/wc9o7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