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학교/문화

이론5강 식사분배

우리는 앞에서 170cm의 남자가
일일 총열량이 1900kcal가 필요하다는 것을 계산 했다.

일일열량이란 하루에 활동하는데 필요한 에너지라고 생각하면 된다.
따라서 우리는 하루를 생활하면서 1900kcal를 다 소모해야
살도 안찌고 혈당도 오르지 않는다.
(앞으로 1900kcal를 기준으로 설명)

그럼 당뇨 환자는 1900kcal에 해당하는 음식을
하루 세끼와 간식으로 나누어 섭취 할 수 있다.
한 번에 많이 먹는 것은 당뇨 환자에게 아주 위험한 것이니
하루3끼 나눠서 먹어야 한다.

식품군별 교환 단위수에서 1900kcal를 보고
하루 동안 나눠먹는 것을 도표로 알아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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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표에서 곡류군은 9단위 이므로
아침, 점심, 저녁 3단위씩 나누어 먹으면 되는데,
앞의 식품교환표에서 밥을 기준으로 하면 1단위가 70g이므로
70g x 3단위 = 210g
즉, 210g을 각 끼니별로 먹으면 된다.
다시 말하면 210g x 3끼 총 630g을 하루동안 먹는 것이다.

그리고 곡류군에 속한 것끼리는 서로 교환이 가능 하다는 의미다.
다시 말해 “나는 빵과 밥을 아침에 같이 먹고 싶다.”라고 하면,
밥140g과 빵1조각을 먹으면 되는데,
이 또한 3단위가 되는 것이다.
각 군별은 서로 교환이 가능하니 먹고 싶은 것으로 섭취하면 된다.

음식을 조리 할 때에는
음식속에 들어가는 부재료도 모두 단위에 포함해서 생각해야 한다.
예를 들어 북어국에 북어와 두부, 참기름이 들어간다고 했을 때,
위 단위표와 식품 교환표를 참조하여 계산해야 하는 것이다.

위와 같이 음식을 하면서 일일이
“식용유 몇g 들어갔으니까 이는 지방군에서 1단위 빼고 …”
이런 식으로 한다면 음식을 먹으면서 스트레스로 인해 혈당이 더 올라갈 것이다.

처음 몇 주 동안만 적당히 저울에 재는 연습을 해서( 특히 곡류군과 어육류군 정도만 ),
개인 식판에 자기가 먹어야 할 만큼만 덜어서 먹는 습관을 들여 보자.
습관 되다 보면 나중에는 그냥 눈대중으로 적당히 먹어도 얼추 맞을 것이다.
음식을 하면서 지방군이 많이 안 들어가게 하고
약간 싱겁고 안 맵게 하면 되는 것이다.

이렇게 하다 보면 어느덧 몸에 익히게 되어
외식을 해도 별 걱정이 안 될 것이다.

이것으로 식사요법 이론강좌는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궁금증은 교육센터-강좌 질문하기에 올려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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