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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요법-3강 파워워킹(빨리걷기)-심화

운동요법
작성자
당뇨와건강 당뇨와건강
작성일
2019-01-17 22:08
조회
1483
걷기는 심혈관계질환, 폐질환, 성인병(당뇨)등을 예방하고 비만을 해소하는데 좋다.
여기서는 올바른 걷기 운동방법 등을 알아보고자 한다.

1. 걷기와 달리기 중 어느것이 더 좋을까?
달리기의 경우 양발이 공중에 떠있다가 떨어지므로
체중의 3~4배에 달하는 충격이 하체에 가해지게 된다.
따라서 관절과 근육에 무리가 가해지게 된다.

특히 말초신경 합병증 등 발에 문제가 있는 당뇨인의 경우
달리기 보다는 걷기운동을 추천한다.

2. 운동전 준비사항
신발은 러닝슈즈 등 편한 것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다.
시작 전후 반드시 5분간 스트레칭을 해주어야 한다.

3. 걷기방법(파워워킹)
일반적인 걸음은 심폐기능 향상에는 별 효과가 없다고 한다.
심장을 자극하려면 맥박이 평소보다 50% 이상 더 뛸 정도,
30분간 3km이상 걸어야 효과가 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파워워킹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파워워킹이란 위 표에서 급보와 강도가 같다고 보시면 된다.
다만 팔을 더 활기차게 흔드는 것이 약간 다르다.
시선을 전방으로 두고
팔꿈치는 L자 모양으로 구부리고 힘차게 흔들면서 걷는 것이다.
보폭 : 자신의 키에서 100cm를 뺀 정도의 보폭으로 힘있게 잽싸게 움직인다.
호흡 : 코로 들이 쉬고 입으로 내쉰다.

Point : 제 경험으로 파워워킹으로 45분 정도 운동했을 때
혈당은 60mg/dl 정도 내려가는 효과가 있다.
솔직히 45분 내내 파워워킹으로 한다는 것은 힘들고,
천천히걷다 빨리걷다를 반복하면서 적당히 요령것 하면 된다.

당뇨인에게 운동은 필수다.
모두들 열심히 운동해 건강한 당뇨인이 되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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