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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요법-1강 운동을 해야하는 이유와 주의사항

운동요법
작성자
당뇨와건강 당뇨와건강
작성일
2019-01-17 22:06
조회
1534
운동을 해야 하는 이유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시켜 혈당관리에 도움을 준다.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며 각종 합병증을 예방 시킨다.
적절한 체중을 유지시켜주며,
근육량이 늘어나 혈당관리에 도움을 준다.운동 전후 주의사항
인슐린이나 경구혈당강하제 복용자의 경우 저혈당이 올 수 있으므로
자신에게 맞는 적절한 운동을 해야 하며,
사탕 등 당분을 지참해서
앞이 흐려지거나 식은땀, 손 떨림, 허기짐 증상이 나타날 때
즉각 운동을 멈추고 당분을 섭취해야 한다.

운동은 식후 가벼운 산책 수준의 강도로 시작하여,
식후 30분 후 부터 강도를 높여 자신에게 적절한 양의 운동을 하고
너무 춥거나, 더운 날의 경우 실내운동으로 대체하는 것이 좋다.

혈당 100mg/dl 이하 일 때 : 음식물 섭취 후 운동 또는 운동금지
혈당 250mg/dl 이상 일 때 : 근력운동 금지하고 유산소운동

운동 후 혈당측정은 20분 후에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운동 후 혈당이 120mg/dl 이하면
다음 식사 전에 저혈당 위험이(인슐린 및 경구혈당강하제 복용자) 올 수 있으므로
세밀한 관찰이 필요하며,
100mg/dl 이하인 경우는 약간의 당분을 섭취하는 것이 안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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